보철이란  
 
보철이란 손상되거나 상실된 신체의 일부를 복구하는 모든 치료를 말합니다.
치아보철이란, 치아우식, 파절, 치주질환, 선천적 결손 등의 원인으로 인해 손상된 치아의 저작, 발음, 악관절 기능 및 심미적인 회복을 위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결손된 자연치나 치아의 치관부 및 그 주위조직을 적절한 인공적 장치물, 즉 보철물로 대치하기 위한 시술을 행하는것을 말합니다
보철물은 크게 입안에 접착제로 고정하는 고정성 보철물과 뺏다 끼웠다 할 수 있는 틀니형의 가철성 보철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분 틀니 (치아가 부분적으로 남아있는 경우)  
 
한쪽 또는 양쪽의 어금니가 없는 경우 치아이식이 최선의 방법이나,환자의 상태가 치아 매식 (이식,임플란트(Implant))를 하기에 여의치 않을 경우 틀니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기존 고리형의 틀니는 잘 빠지고 틀니의 고리가보여 심미적으로 좋지 않고 간혹 부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Attachment 라는 틀니를 해주면 잘 빠지지 않고 틀니의 고리가 없어 심미적으로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총의치 (치아가 모두 빠진 경우)  
 
치아가 모두 빠져 버린 경우에는 잇몸 형태에 맞게 본(인상)을 떠서 틀니를 만들어서 끼워주게 됩니다. 이 경우 치조골(잇몸을 받치고 있는 뼈)이 많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틀니가 잇몸에 잘 붙어 있으나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틀니가 잘 탈락하게 되며,아래(하악) 틀니의 경우에는 상악에 비해 치조골의 양이 적은 경우가 많고 혀의 움직임에 의해 틀니가 더 잘 탈락됩니다. 또 틀니를 처음 끼면 이물감과 상처가 생기기 마련이며 모든 음식을 잘 먹을 수는 없습니다. 상당 기간 적응기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틀니를 해야 하는 경우까지 되지 않도록 치아와 잇몸관리에 보다 많은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다음지역정보로찾기 네이버 지역정보로 찾기 야후 거기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