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방법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므로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술을 할 때 전체적인 조화와 주변의 구조물과의 균형을 고려합니다.
코의 성장이 끝나기 전에 코수술을 받게되면 성장에 지장이나 변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미용목적의 코성형은 17-18세 이후에 해야 합니다. 코수술은 실제로는 코의 각 부분에 대한 독립적인 수술의 조합이며, 개개인의 특징에 따라 다른 방법이 쓰일 수 있습니다.
 
코의 높이에 관한 수술  
  코를 높이는 수술을 융비술이라 하는데 현재 우리 나라에서 시행되는 코수술의 대부분이 융비술입니다. 코를 세우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콧대의 경우 주로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를 사용하며, 코끝의 모양을 만드는데는 연골이나 알로덤이 쓰이는데, 얼굴 전체와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코모양을 만듭니다.
코끝의 모양을 만들 때 비익연골이 양옆으로 벌어져있거나, 코끝의 지지가 좋지 않은 경우엔 비익연골을 가운데로 모아 보강하거나 기둥을 대고 그 위에 연골이나 알로덤을 이식함으로써 코끝을 오똑하게 합니다.
융비술은 수술의 특성상 무언가를 코에 삽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삽입하는 양은 단순하게 생각해서 원래의 코높이와 원하는 코높이의 차이가 됩니다. 그러나 코의 피부가 무한정 늘어날 수는 없고, 과도하게 높일 경우 피부가 얇아질 수 있습니다. 즉 코를 높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코의 피부가 견딜 수 있는 한도내에서, 즉 안전한 범위내에서 수술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입니다.
 
코높이 낮추기  
  코의 높이를 낯추는 수술은 융비술에 비해 흔하진 않지만 심한 매부리코에서 매부리부분을 낮추게 되고, 드물게 코끝이 콧대에 비해 과도하게 높은 경우 코끝의 지지를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코끝도 낮출 수 있습니다.
 
코의 폭을 좁히는 수술  
  우리나라 사람은 코의 폭을 줄이는 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의 폭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코의 윗부분, 즉 뼈로 된 부분과 넓고 뭉툭한 코끝(주먹코), 그리고 콧구멍이 넓은 경우 세 부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코뼈 부분의 넓이가 넓은 경우
콧대의 윤곽이 펑퍼짐하게 보이고 상대적으로 코가 낮아보이게 되는데, 이 때는 코뼈를 절골하여 모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끝이 뭉뚝한 주먹코
코끝의 연골을 일부 제거하고 연골을 모아주는 연골성형을 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피부 밑의 연부 조직 일부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그 위에 연골이식을 해서 더욱 날렵한 코끝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콧볼이 넓게 퍼진 경우
필요한 만큼의 콧볼을 절제하여 줄여주게 됩니다. 대개 코와 볼이 만나는 지점에 반달모양의 절개선을 가하며 콧볼의 형태에 따라 콧볼만 줄이거나 콧구멍까지 같이 줄일 수 있습니다.

 
코의 폭을 넓히는 수술  
  코의 폭을 넓게 하는 경우는 흔하진 않지만 뼈부분은 절골해서 넓게 벌릴 수 있고 (이는 대개 휜코의 교정에서 한쪽에 적용됩니다), 상외연골 부위가 함몰되어 코뼈의 바로 아래가 좁아진 경우 연골이식으로 자연스럽게 교정할 수 있고, 코끝이 지나치게 뾰족한 경우도 연골 성형을 통해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코의 길이에 관한 수술  
  코의 길이는 비근점부터 코끝까지의 거리이며, 비근점의 위치와 비주-구순각(비주와 입술사이의 각)의 경사도가 주관적으로 인식되는 코길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코가 긴 경우는 대개 소위 화살코라고 하는 경우이며, 이때는 넓고 아래로 쳐진 비익연골과 긴 비중격 연골을 다듬어서 코끝을 자연스럽게 위쪽으로 회전시켜 올릴 수 있습니다.
코의 길이가 얼굴에 비해 짧은 경우엔 자연스럽게 코를 세워 비근점을 위로 이동시키면서 코끝 연골이식으로 콧망울을 다소 길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코의 길이가 아주 짧은 경우에는 비익연골을 박리하여 아래로 내리고 비중격을 연장시켜 지지하는 방법으로 코의 길이를 늘일 수 있으며. 이 경우엔 비익 연골 자체가 아래로 이동하므로 정면에서 콧구멍이 덜 보이게 되고 코끝도 확실히 아래로 내려갑니다.
 
휜코의 교정  
  휜코의 원인은 외상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휜코의 교정은 복잡합니다. 콧날이 휘어져 있는 경우 비중격등 코의 내부 구조도 휘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휜코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양쪽 코뼈를 잘라 가운데로 이동시켜 위치를 맞추게 되는데 비중격 연골이 휜 경우는 휜 연골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코가 휜 경우 좌우 코뼈의 윤곽과 경사가 다르고, 코뼈는 매우 작기 때문에 2조각 이상 내기가 힘듭니다 . 이런 이유로 수술후에 약간의 좌우비대칭은 남을 수 있습니다.
 
매부리코 교정  
  일반적으로 매부리코는 코뼈와 코연골의 이행부위가 돌출되어 있습니다. 이를 교정하려면 부드러운 콧등의 윤곽이 나오도록 돌출된 코뼈와 연골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럴게 돌출 부위를 제거하면 그 부위의 콧날이 넓어지므로 코뼈를 절골하여 안쪽으로 모아야 합니다.
낮은 매부리코의 경우 절골하여 뼈를 모으는 대신 융비술을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코끝까지 너무 내려온 비중격 연골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처진 코를 교정하면서 코끝은 오똑하게 올립니다.
 
코끝성형  
  콧대는 높은데 코끝이 뭉뚝하거나 콧망울이 넓은 경우 그리고 코끝이 주저앉은 경우 코끝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코끝의 벌어진 연골을 모아주고 필요 없는 살과 연골을 없애고 자기 연골이나 알로덤 등을 사용하여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다음지역정보로찾기 네이버 지역정보로 찾기 야후 거기로 찾기